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온라인 상담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온라인 상담실

혼자 금연하는 것이 벅차신가요? 그렇다면 전문가와 상의해 보십시오.

※ 답변은 평일 기준 3일 이내 드리고 있으나, 문의내용에 따라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자주하는 질문에서도 궁금증을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 금연 중에 발생하는 어려움으로 급히 상담을 받고싶다면 금연상담전화(1544-9030)으로 연락 주십시오.(서비스 이용 문의 상담 불가)

※ 로그인시 게시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자주하는 질문 전화상담 예약
담배를 대체할 수 있는게 머가 있죠? 상세 페이지

제목, 이메일, 작성자, 등록일, 카테고리, 조회수, 첨부파일, 상담내용, 답변내용, 답변인,답변일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 금연관련법 ] 담배를 대체할 수 있는게 머가 있죠?
작성자 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 등록일 2020-02-21
카테고리 금연관련법 조회수 267
상담내용

공부하다 머리 안돌아가서 한대 피고오는데 대체할 수 있는거 없나요 

답변
답변인 길잡이 답변일 2020-02-24 03:12

안녕하세요. 길잡이입니다. 


현재 금연을 계획하거나 실천중이신가요?


흡연은 니코틴 중독 인한 신체적 의존과 함께 심리적인 의존도 생기게 됩니다. 신체적인 또는 생리적인 의존(예: 안절부절못함, 갈망)은 금연약물치료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나, 심리적인 부분이나 몸에 밴 행동까지 바꾸진 못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담배를 피우거나, 술이나 커피를 마실 때 항상 담배를 함께 피우고, 책을 읽거나 글을 쓰면서 담배를 피우는 등의 일상생활에서 특정상황이나 시점에 오랫동안 흡연을 해왔던 조건반사적인 흡연이 금연 후에도 이러한 상황이 발생되었을 때 흡연욕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흡연과 함께 습관화된 사고와 행동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금연이라는 긍정적인 생각이 자연스럽게 행동에 반영되도록 노력해야 되는데요. 문의하신대로 담배를 대체할 수 있는 것, 즉 건강한 습관을 새롭게 만들어 실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담배를 대체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행동요법은 개인의 상황에 맞게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들로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하루 중 공부를 하는 시간에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평소에 흡연하는 습관을 갖고 있었다면 우선 근본적으로 “흡연을 해야 공부에 집중이 잘되고 도움이 된다”라는 생각에 대해 스스로 다시한번 생각을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내가 만약 애초에 담배를 피우지 않았다면, 공부를 할 때 어떠한 방법으로 집중을 하고자 했을지 생각해보시고 현재 공부를 하는 장소와 환경 등에 변화를 줄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그리고 담배 없이도 집중을 할 수 있는 행동요법들을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평소보다 규칙적인 생활과 함께 입과 손이 심심할 때 대체할 수 있는 간식(무가당 사탕, 껌, 견과류 등)을 준비하거나 평소보다 물을 많이 마시고 흡연욕구가 강할 때 얼음을 입에 물고 있는 것도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또한 손 악력기, 고무줄 튕기기 등의 손을 움직일수 있는 대체품을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공부하다 집중이 되지 않는 순간은 결국 흡연욕구가 강하게 일어나는 상황이 되실 텐데요. 이러한 흡연욕구는 보통 3~5이내에 사라지기 때문에 짧은시간동안 잠시 자리에서 스트레칭을 하거나 계단 오르기, 음악 한곡 듣기 등의 주위를 환기 시킬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 실천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순간의 강렬한 금단증상과 흡연욕구은 영원히 지속되는게 아닙니다. 금연초반 최고조에 이르고 수주가 지나면 강도, 빈도 모두 작아지게 됩니다. 한 번의 실천이 모여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내 몸에 배일 수 있습니다. 흡연도 내 스스로의 선택으로 시작하셨다면, 금연 역시 스스로의 선택으로 건강하게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혼자 금연을 실천하는 것이 어려우시다면 금연상담전화(1544-9030), 보건소 금연클리닉, 병의원 금연치료 등의 다양한 전문 금연지원서비스를 이용해보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닉네임변경드립니다ㆍ
다음글 탈퇴문의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