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흡연의 위험성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여성흡연의 특징

흡연 유형별 영향 등록일 : 2017-09-25 조회수 : 6176 추천수 : 0

여성흡연의 특징

전세계적으로 약 2억명의 성인 여성이 흡연자로 추산되며 남성흡연율은 감소하고 있는 반면 여성흡연율은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이러한 양상은 주로 개발도상국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과거 미국의 담배회사는 여성의 투표권리와 흡연을 “자유의 횃불”이라고 불리우며 담배와 여성을 향상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였습니다. 이러한 흡연과 성평등이라는 관계에서의 담배회사의 마케팅은 개발도상국을 상대로 현재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30~40년 전까지 담배는 남성들의 전유물이나 다름없었습니다. 여성의 흡연이 용납되지 않았던 문화에서 경제성장과 함께 남녀평등 사상이 사회전반에 퍼지고 여성들의 사회적 역할이 확대되면서 여성의 흡연은 보편화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최근 남성흡연율은 줄어든 반면 여성흡연율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으며 흡연 시작연령 또한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생리적인 특징

  • 여성들은 대개 남성보다 적은양의 담배를 피우지만 의존도는 오히려 더 높게, 금단증상도 심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월경주기에 따른 차이

    여성들은 금단증상 중에서 우울감, 안절부절못함, 무기력함, 긴장, 집중력 저하, 체중변화 등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여성의 70%가 경험하는 월경 전 증후군(permenstrual distress symptoms)의 증상과 비슷합니다. 월경주기에 따라 금연 시도의 성공률이 달랐다는 보고가 있는데 즉 황체기(luteal phase, 배란 이후 월경 시작까지의 기간. 즉 월경 전 증후군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에는 여포기(follicular phase, 월경시작부터 배란 전까지)에 비해 금연시도 시 성공하기 힘들며 황체기에 금연에 성공한 여성들은 월경 전 증후군 관련 증상이 원래 심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심리적인 특징

  • 부정적인 감정 (Negative affect)과의 관련성

    부정적 감정(Negative affect)은 스트레스, 불안, 화, 슬픔, 우울, 기운없음, 외로움 등을 말합니다. 여성들은 긴장, 스트레스 감정적 어려움을 덜기 위해 흡연을 하는 편으로 여성의 경우 이러한 부정적 감정이 재흡연의 큰 요인이 되며 남성들의 경우 회식이나 모임과 같은 사회적 상황에서 재발하는 경우가 많은 것과는 차이를 보입니다.

    그러므로 여성의 경우 부정적 감정에 어떻게 대처하는가가 금연성공과 유지에 있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법 예를 들어 긴장완화요령, 호흡법 등을 교육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0년 WHO에서 발간한 자료에 의하면, 여성은 부정적인 영향을 받아 흡연하는 경향이 더 많으며 우울증이 남성의 두 배정도 되어 흡연과 우울의 관련성은 특히 여성에서 중요하다고 합니다. 흡연이 우울증에 영향을 주는 것인지, 우울증으로 인해 흡연을 하는 것인지, 아니면 일반적인 유전적 요인이나 다른 원인들이 흡연과 우울증 모두에 영향을 주는지를 분간해 내기는 어렵지만, 흡연자에게 우울증상이 많이 나타나는 것은 사실이며 이러한 경우 금연 성공에 이르기가 어려운 측면이 많습니다.

  • 금연자신감 (self-efficacy)

    여성 흡연자들은 금연결심 단계상 금연을 하기로 결심하고 준비하고 있는 여성은 적고, 금연하고자 하는 결심을 하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으나 내가 금연을 결심한 경우 금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높을수록 성공률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 사회적 지지의 중요성

    여성의 경우 사회적인 지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친구들이 모두 흡연자이거나, 혼자서 숨어서 흡연을 하는 경우 금연상담프로그램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금연을 해야겠다고 마음은 먹었지만 언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될지 망설여지기 마련입니다.
여성을 위한 금연시작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먼저, 생리주기를 고려하여 금연 시작일을 선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임기 여성들이 성 호르몬의 영향을 크게 받는 시기는 황체기입니다.
이 시기의 금단증상 및 흡연 욕구가 심해지게 됩니다.
하지만 개인 차가 있으므로 개별화된 접근이 필요합니다.
생리주기가 불규칙하거나 생리통이 있는 경우 성 호르몬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더 높으므로 생리주기와 정서적인 영향을 감안하여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보통은 생리시작 직후부터 배란일 전까지의 시기를 가늠해보고 생리 직후에 금연시작일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연시작일은 2주 이내가 적당하며 특정 기념일이나 새해 첫 날 혹은 주말이나 휴일에 금연을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금연 시작일 전 후 4에서 5일동안은 과중한 업무를 피하고 금연시작 이후 술자리가 없도록 일정을 조절하는것이 좋습니다.
나에게 맞는 금연방법을 찾는 것, 금연 성공의 지름길 입니다.

  • <참고문헌>
    • Tobacco Atlas 4th edition
    • Stick S. The effects of in-utero tobacco-toxin exposure on the respiratory system in children. Curr Opin Allergy Clin Immunol. 2006; 6(5):312~316
    • World Health Organization. GENDER, WOMEN, AND THE TOBACCO EPIDEMIC. 2010
    • Gritz ER, Nielsen IR, Brooks LA. Smoking cessation and gender: the influence of physiological,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factors.J Am Med Womens Assoc.1996 Jan-Apr;51(1-2):35-42
    • Murphy JM, Horton NJ, Monson RR, Laird NM, Sobol AM, Leighton AH. Cigarette smoking in relation to depression: Historical trends from the Stirling County Study. Am J Psychiatry 2003; 160: 1663~1669.
    • Haukkala A, Uutela A, Vartiainen E, Maclister A, Knekt P. Depression and smoking cesation: the role of motivation and self-efficacy. Addictive Bheaviors 2000;25(2): 311~316.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