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흡연의 위험성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흡연과 모유수유

흡연 유형별 영향 등록일 : 2017-12-27 조회수 : 3314 추천수 : 2

흡연과 모유

흡연이 모유의 맛과 향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흡연할 때 나타나는 냄새가 흡연하는 어머니의 모유를 먹은 아이들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담배성분이 엄마의 식이와 수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됨으로써 담배 맛에 대한 조기 경험이 가능합니다."는 이 결과는 흡연하는 여성에게서 낳은 자녀의 높은 흡연율을 설명하는데 근거가 됩니다. 5명의 엄마가 한 개 또는 두 개비의 담배를 피운 후 30분, 1시간, 2시간, 3시간, 4시간 후 그리고 12시간 후에 모유를 채취하여 분석하였습니다. 모유의 분석 결과 모유의 니코틴 수준이 12시간 후가 가장 낮았으며 흡연 후 30분에 가장 높게 나타났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감소하였습니다. 흡연 후 30분에서 1시간 된 모유가 "담배냄새와 유사하다"고 분류하였습니다. 흡연은 프로락틴 농도를 떨어뜨려 모유생성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담배 안의 화학물질이 모유 내의 요오드와 비타민의 양을 감소시켜 모유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고, 담배 안의 니코틴으로 인해 아이의 수면 패턴이 바뀔 수 있습니다(수면시간이 줄어듭니다.).

  • < 참고문헌 >
    • Does maternal smoking have a negative physiological effect on breastfeeding? The epidemiological evidence. Breastfeed Rev. 2003 Jul;11(2):19-29.
    • Breastfeeding and Smoking: Short-term Effects on Infant Feeding and Sleep. Pediatrics. 2007 Sep; 120(3): 497–502.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