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백내장, 실명(황반변성), 따가움, 과도한 눈물과 깜박임
뇌졸중, 중독/금당증산
냄새와 탈색, 탈모
부비동, 만성 비부비동염, 후각 손상
치주질환(잇몸 질환, 치은염, 치주염), 치석, 변색
인후염, 미각 손상, 입냄새, 구안지 구형
난청, 중이염
만성폐쇄성 폐질환과 폐기종, 만성기관지염, 호흡기감염(인플로엔자, 폐렴, 결핵)
관상동맥질환, 죽상경화증
복부 대동맥류, 소화성 궤양(식도, 위장, 소장의 상부), 조기복부 기흉,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발기부전 등 남성 성기능 장애
조기 난소부전, 조기 폐경, 불임, 생리통, 자궁외 임신
건선, 칙칙해짐, 주름 등 조기 노화
말초혈관질환, 혈액순환 장애
골다공증, 고관절부 골절, 허리통증, 류마티스 관절염
신기능 손상
죽상동맥경화 말초혈관 질환, 냉족, 심부정맥혈전증
버거씨병(동맥염증, 부정맥)
우리 눈의 수정체는 나이가 들면서 자연적인 노화과정으로 본래의 투명도를 잃고 뿌옇게 변하게 되는데 눈의 수정체가 혼탁해져 마치 안개가 낀 것처럼 앞이 뿌옇게 보이는 질환을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가장 흔한 백내장의 원인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노인성 백내장이지만 그 외에도 외상, 당뇨병, 자외선 과다 노출, 약물 과다 복용, 음주, 흡연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흡연은 백내장 발병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데 비흡연자보다 흡연자에서 백내장 발병이 47%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담배연기는 안구를 직접 자극할 뿐만 아니라 담배 유해물질이 혈관을 통해 눈에 공급되어 백내장을 유발합니다.
스웨덴의 12년 추적 관찰 연구에서 백내장 발생 위험은 흡연강도 및 누적흡연량과도 연관성을 보이며 현재 하루 15개비 이상 흡연하는 사람은 흡연경험이 없는 사람에 비해 백내장수술 위험이 42%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금연이 백내장 발병을 유의하게 감소시키지만 하루 평균 흡연량이 15개비 이상이었던 과거흡연자는 20년간 금연을 유지한 후에도 백내장수술 시행 위험이 흡연경험이 없는 사람에 비해 21% 높은 것으로 나타나므로 흡연 예방 및 금연이 매우 중요합니다.
페이지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