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칼럼]횡단보도 간접흡연 피해 심각, 금연구역 지정 시급하다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칼럼]횡단보도 간접흡연 피해 심각, 금연구역 지정 시급하다
작성자 정민기 기자 작성일 2019-09-05
출처 썬데이타임즈

[선데이타임즈=정민기 기자]횡단보도는 사람이 건너다닐 수 있도록 안전표지나 도로 표지를 설치하여 차도를 유일하게 보행할 수 있는 안전지대라고 할 수 있다. 안전지대라 함은 ‘어떠한 재해에 대하여 위험이 없는 지대’를 말하는 데. 횡단보도를 건너기 위해 녹색신호가 들어오기 전까지 기다리는 불과 몇 분 동안 비흡연는 담배연기의 유해물질 재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그대로 흡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횡단보도 신호를 기다리는 동안 흡연하는 사람과 흡연하지 않는 사람, 그 어떤 사람을 마주하게 되느냐에 따라 순간 기분의 좋고 나쁨이 발생하게 된다. 흡연을 하는 사람이 있을 경우 담배연기를 피하기 위해서 가능한 멀리서 신호를 기다리게 된다. 이렇듯 횡단보도 앞은 좋음과 좋지 않음이 교차할 수 있는 장소“복불복’장소가 되었다.


[중략]

 

금연구역으로 지정되지 않은 장소에서의 흡연은 제재할 방법이 없다는 것을 흡연자들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횡단보도를 건너는 짧은 시간에도 비흡연자들은 아랑곳 하지 않고 당당하게 흡연을 하는 모습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러므로 횡단보도와 같은 금연구역이 꼭 필요한 장소에는 정부가 국민건강증진법에 의한 전 지역을 대상으로 법률로 금연구역을 지정 한다면, 시민들이 담배 유해물질로부터 자신의 건강을 지켜나갈 수 있는 명분이 생기게 되고, 흡연자는 시민들의 따가운 시선을 의식하여 흡연을 자제하게 된다.


비흡연자들은 “횡단보도를 건너는 잠깐 동안만 참아주면 좋을 텐데”라고 말하고, 흡연자는 “내가 내 돈으로 사서 피우는데 왜, 무엇이 문제냐고” 말한다. 과연 두 논리 가운데 누구의 말에 공감도가 높은지. 흡연자들은 이런 논리가 요즘 같이 건강을 염려하면서 살아가는 우리의 현대사회에 맞는 말인지 깊이 깨닫고 행동해야 한다.


간접흡연의 피해와 간접흡연으로부터의 보호하기 위한 『2019.금연구역 지정?관리 업무지침,보건복지부.한국건강증진개발원』의  매뉴얼을 살펴보면, 담배의 위해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비흡연자 보호를 위한 횡단보도 금연구역을 지정해야 할 이유 또한 충분하다.


정부는 시민이 횡단보도나 길거리에서 흡연자의 흡연에 따른 담배의 유해물질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권리. 건강한 삶을 지킬 수 있는 권리. 보행하기 좋은 횡단보도와 거리 환경을 보장하고, 국민건강증진에 책임을 다해주기 바란다.


* 본 게시물은 썬데이타임즈 '[칼럼]횡단보도 간접흡연 피해 심각, 금연구역 지정 시급하다’ 에 실린 글을 발취하였습니다.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undaytimes.kr/View.aspx?No=88881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건강칼럼] 당신의 흡연, 발기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다음글 흡연실 있는 실내 공중이용시설, 간접흡연 가능성 높아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