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복지부 특별 칼럼] 담뱃갑 경고그림, 금연 결심의 계기 되길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복지부 특별 칼럼] 담뱃갑 경고그림, 금연 결심의 계기 되길
작성자 정진엽 작성일 2017-03-29
출처 백세시대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


2015년 담배가격 인상, 음식점 전면 금연구역 확대에 이어 우리나라 금연정책에 큰 획을 긋는 또 하나의 제도가 지난해 12월 23일 시작됐다. 담뱃갑 흡연 경고그림이 그것이다. 기존 담배의 재고가 소진되기 시작한 1월 말부터 시장에 나타나 지금은 판매점 진열장의 대부분을 경고그림 담배가 채우고 있다.


경고그림 담배가 본격적으로 유통되기 시작하면서 경고그림을 불편해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특히 어르신들로부터 그렇지 않아도 걱정되는 건강에 대한 우려를 상기시키고 사랑하는 어린 손주들의 시선도 신경 쓰인다는 고충이 종종 들어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간의 경고문구가 신경 써서 읽지 않으면 정보의 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은데 반해 경고그림은 즉각적으로 흡연의 폐해를 알려주기 때문이다.


[중략]


무엇보다 경고그림은 흡연자에 대한 금연효과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흡연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는 것이 세계적으로 입증된 바 있다. 경고그림이 아니더라도 최근 일련의 담배 규제정책은 특히 청소년 흡연율을 낮추는데 효과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 2014년 9.2%이던 청소년 흡연율은 2016년 6.3%를 기록하여 2년 동안 무려 30%가 감소하였는데, 이번에 시행된 경고그림은 담배를 피우는 것이 더 이상 멋진 일이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부각시켜 청소년의 흡연예방에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중략]


마지막으로 금연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담뱃값 인상 이후 정부가 대폭 확충한 보건소 금연상담, 가까운 병의원에서 받을 수 있는 금연치료, 각 시도별 지역금연지원센터에서의 1박2일 또는 4박5일 금연캠프 등 다양한 금연지원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린다. 이글을 읽고 난 후, 금연상담전화 1544-9030을 눌러보자. 오늘 하루 나 자신을 위해 할 수 있는 좋은 일이 될 것이다.




* 본 게시물은 백세시대의 '[복지부 특별 칼럼]담뱃갑 경고그림, 금연 결심의 계기 되길'에 실린 글을 발취하였습니다.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100ssd.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517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목멱칼럼] 금연국가, 청소년 금연이 시작
다음글 담뱃값 인하보다 효과적인 금연정책 필요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