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조민규 기자의 ‘건강 백과’] 금연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조민규 기자의 ‘건강 백과’] 금연
작성자 조민규 작성일 2016-03-21
출처 국민일보


[조민규 기자의 ‘건강 백과’] 금연 일단 금연클리닉에 등록하세요
 
새해가 되면 많은 사람들이 금연을 결심하지만 3개월 이상 금연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다. 때문에 다양한 금연보조제 등을 활용하는 사례가 급격히 늘고 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 따르면 2012년 기준 우리나라 흡연관련 사망자 수는 5만8155명(남성 4만9704명, 여성 8451명)이고, 건강보험정책연구에 따른 사회경제적 손실은 최소 5000억원에서 최대 9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금연을 시도한 사람 중 1년 성공률은 18%에 불과하며, 2년간 금연성공률은 13.4%에 그쳤다. 반면 간단한 상담이라도 진행한 경우는 일반 금연시도자에 비해 금연성공률이 50% 이상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략] 


특히 예전에는 금연치료를 받으려면 비용 부담이 높았지만 지난해 정부가 담뱃세 인상에 따른 다양한 금연 지원정책을 내놓아 이를 활용한다면 적은 비용으로 금연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우선 일반 병의원이 운영하는 금연클리닉을 이용할 수 있는데 금연진료상담과 금연치료의약품, 금연보조제(패치, 껌, 사탕)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또 금연치료 참여 등록자에게 금연성공가이드북(금연서약서, 금연폐해, 금연성공방법, 흡연충동 이겨내기, 금연달력, 금연 일지 등 포함)을 제공해 금연치료 과정에서 나타나는 금단증상과 대처방법 등을 손쉽게 알 수 있도록 돕는다. 이와 함께 금연프로그램 주 단위로 문자서비스를 제공해 금연의지를 지지하고, 금단증상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난 1월부터 금연치료 참여자 인센티브제도도 개선했다. 


금연치료 프로그램(8주 또는 12주)을 모두 이수한 경우 본인부담금의 80%를 되돌려 주던 방식에서 프로그램을 일정기간 이상 수행하는 경우(3회 방문시)부터 본인부담금을 전액 지원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중략]


6개월 금연성공시에는 성공기념품도 제공한다. 또 이동 금연클리닉을 운영하는 보건소도 있는데 강남구보건소의 경우 관내 30인 이상 사업장, 학교 등에 찾아가 금연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흡연자의 설 자리는 점점 좁아져 금연을 선택하는 사람도 늘고 있다. 금연을 해야 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금연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금연의 지름길이다.


* 본 게시물은 국민일보 쿠키뉴스의 '[조민규 기자의 ‘건강 백과’] 금연'가에 실린 글을 발취하였습니다.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464387&code=14130000&cp=nv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인터뷰] “외국서도 담배소송 승소에 17년… 장기전 대책단 구성”
다음글 담뱃갑 경고 그림은 금연 정책의 핵심이다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