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건강 나침반] 담배 연기의 미학과 그 비참한 몰락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건강 나침반] 담배 연기의 미학과 그 비참한 몰락
작성자 이연지 작성일 2016-01-06
출처 쿠키뉴스

[쿠키 건강칼럼] 흑백고전영화 속에서 멋진 남자 주인공들은 차갑게 비 내리는 밤에 트렌치 코트의 옷깃을 세우고 옛사랑을 떠올리며 담배연기를 피워 올렸다. 그 고혹하고 로맨틱한 모습에 잠시 우리는 실제 흡연자의 누런 치아와 퀴퀴한 입냄새, 그리고 가끔 거리에 내받는 가래침의 역겨움을 잊었다.
 
한때 성적 매력과 로맨스의 소품으로 여겨지던 담배 연기는, 세월이 흐르며 시대의 아픔을 대표하는 ‘루저(?)’의 향기를 풍기게 된다. 어느 유행가 가사처럼, 부조리한 시기에 할 일 없고 가진 것 없는 젊은이들의 꼬질한 이미지와 찌그러진 담뱃갑, 지저분한 재떨이, 담뱃재로 일그러진 방바닥 장판은 묘하게 어울린다.


(중략)


◇이제 담배와 이별해야 할 시대

포스터 속 담배연기 뒤에서, 세상에서 가장 쓸쓸한 눈빛으로 우리를 응시하던 제임스 딘이 교통사고로 죽지 않았다면 그는 어떤 모습이었을까?


아마도 흡연으로 인해 후두암에 걸려 목소리를 잃었거나, 기관지천식 및 만성폐쇄성 폐질환으로끊임없는 기침과 호흡곤란을 호소하며 금연 포스터의 주인공이 되지 않았을까? 금연 운동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이미 웬만큼 사는 나라에서 공공장소에서의 흡연은 금지되었다.


우리나라도 지역금연센터 등 다양한 금연사업에 국가적인 역량을 모으고 있다. 또한 금연캠프와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은 흡연자들이 담배와 이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중략)


금연하는 날은 새로 태어나는 생일과 같으므로 인생의 중요한 날로 기념되어야 한다. 가족과 친구들은 모두 금연 도우미가 되어 주어야 하며, 흡연자의 처절한 노력을 결코 방해하거나 비웃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잊지 말고 금연약을 챙겨먹어야 한다. 약을 먹고 금연하는 것이 자존심 상한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으나, 어차피 담배에 의존해서 수십 년 동안 손상된 자존심으로 살아온 인생이니, 석 달 더 약물에 의지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말자. 하루 2알의 약이 당신의 금연 성공률을 크게는 10배까지 높여 줄 수 있고, 금연하지 못해 복용해야 할 수십 알의 약을 줄여줄 수 있다.


* 본 게시물은 국민일보의 '[건강 나침반]담배 연기의 미학과 그 비참한 몰락'에 실린 글을 발취하였습니다.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arcid=0010216913&code=46142101&cp=nv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기고] 담뱃값 인상효과 분명히 있다
다음글 ‘담배 중독’에서 벗어나 ‘건강한 일상’을 살자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