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기고] 화재안전담배 출시와 KT&G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고] 화재안전담배 출시와 KT&G
작성자 배금자 작성일 2015-08-07
출처 국민일보


[기고-배금자] 화재안전담배 출시와 KT&G


독일의 법철학자 루돌프 폰 예링은 명저 ‘권리를 위한 투쟁’에서 권리를 지키는 일은 개인의 명예와 인격을 지키는 일이며, 사회공동체 전체에 대한 의무라고 했다. 우리나라에서만 매년 6만명 정도의 생명을 앗아가는 담배를 제조·판매하는 담배회사의 책임을 묻기 위해 15년 전 제기된 담배 소송은 공동체를 위한 공익 소송이다.
 
 지난달 22일부터 저발화성 담배, 일명 화재안전담배 출시가 의무화됐다. 이는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7년 전에 제기한 화재안전담배 소송의 성과다. 화재안전담배는 담배를 피우다 중단했을 때 저절로 꺼지도록 만들어진 담배를 말한다. 미국, EU 등 선진국 대부분은 오래전부터 독립적인 화재안전담배법을 만들어 화재안전담배 제조를 의무화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저발화성 담배’라는 용어로 독립된 화재안전담배법 제정이 아닌 담배사업법 개정으로 이번에 처음 도입됐다.


[중략]


KT&G는 흡연의 인체 피해에 대한 담배 소송에서는 첨가제 사용 목적에 대해 ‘담배를 빨아들이지 않는 동안에도 담뱃불이 꺼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연산칼륨, 탄산칼륨 등의 조연제를 첨가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화재안전담배 소송에서는 조연제 첨가 사실을 부인했다. KT&G는 화재안전담배의 용어를 사용해 국내 및 해외 특허를 출원했고(2011년 국내 특허 등록), 수출하는 담배에도 같은 용어를 썼다. 그러나 소송에서는 ‘저발화성 담배’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더구나 화재안전담배 소송 당시에는 국내에도 화재안전담배를 시판하라는 법원의 권고를 두 번이나 거절했고, ‘기술이 없다’는 거짓말도 했다.


[중략]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작년에 발생한 전체 화재 중 담배 화재가 16.5%를 차지했다. 담뱃불 온도가 1100도 정도로 발화 원인이 강력하고 재떨이에 비벼서 끈 담배꽁초 불씨가 되살아나 화재를 유발하는 것도 담배회사가 그렇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담배회사가 담배로 인한 화재에 책임을 져야 하는 이유는 충분하다. 그럼에도 화재안전담배를 마지못해 출시하면서 그것을 친환경 담배로 포장하고 있다. 국민들을 바보로 여기는 행동이다.



* 본 게시물은 국민일보의 '[기고-배금자] 화재안전담배 출시와 KT&G'에 실린 글을 발취하였습니다.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183090&code=11171314&cp=du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건강칼럼] '금연'의 약속, 잘 지켜지고 있나요?
다음글 [오늘과 내일/이광표]前 장관의 금연일기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