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금연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금연뉴스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금연법 철회' 화난 오스트리아 시민…사흘만에 10만명 서명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금연법 철회' 화난 오스트리아 시민…사흘만에 10만명 서명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18-02-20
출처 연합뉴스

의회에서 재논의 거쳐야…비흡연자 총리·흡연자 부총리 미묘한 갈등

 

(제네바=연합뉴스) 이광철 특파원 = 불안한 동거를 이어가는 오스트리아 우파-극우 연립정부가 금연법이라는 돌발 변수를 만났다.


19일(현지시간) AFP통신 등에 따르면 오스트리아의사협회(OeAeK)가 정부의 금연법 시행 철회를 취소하라며 시작한 온라인 청원에 사흘 만에 10만 명 넘게 서명했다.

10만 명 이상의 국민이 청원한 사안은 의회에서 다시 논의해야 한다.

 

오스트리아 내무부 홈페이지는 16일 의사협회의 서명 운동이 시작되자마자 서명 참가자들이 한꺼번에 몰려 두 시간가량 다운됐다.

 

오스트리아는 서유럽 국가 중 거의 유일하게 식당, 술집에서 흡연을 허용하는 나라다.

 
2008년에도 식당에서 금연을 의무화한 법을 통과시켰지만, 실제 시행되지는 못했다.

우여곡절 끝에 전 정부는 올해 5월부터 식당, 술집 실내에서 금연을 의무화하는 법을 시행하기로 했지만 지난해 총선으로 정권이 바뀐 직후 이 법 시행이 보류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왔다.

제1당인 우파 국민당과 연립정부를 꾸린 극우 자유당은 금연법 시행 철회를 연정 참여 조건으로 내세웠다.

 
결국 새 정부는 15일 여론의 반발을 무릅쓰고 금연법 시행을 전면 철회했다.


자유당 대표인 하인츠 크리스티안 슈트라헤 부총리는 몇 차례 금연을 시도했지만 실패한 흡연자다. 그는 식당 내 흡연이 선택의 자유라면서 법 시행을 강하게 반대했다.


반면 서른한 살의 제바스티안 쿠르츠 총리는 비흡연자일 뿐만 아니라 커피도 마시지 않는다. 그는 전 정부에서 금연법에 찬성했다.


토마스 체케레스 의사협회장은 "청원 결과는 매우 놀라울 정도"라면서 "정치인들이 이 문제를 다시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빈 시내 카페, 술집은 원칙적으로는 흡연 구역을 분리해야 하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고 면적 50㎡ 이하의 카페, 술집은 이런 규정조차 적용되지 않는다.

 
유로스타트 통계에 따르면 오스트리아의 흡연율은 30%로 유럽연합(EU) 국가 중 세 번째로 높다.

 

minor@yna.co.kr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별도 흡연구역' 뒀던 네덜란드 식당·카페, 완전금연구역으로
다음글 '금연법 폐지' 쉽게 생각했나…오스트리아 정부 역풍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