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추천글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추천글보기

체험 및 비법게시판에서 5회 이상 추천 받은 글을 모았습니다.

홈페이지 개편에 대해..(지적질) 상세 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추천수,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홈페이지 개편에 대해..(지적질)
작성자 위즈 작성일 2018-02-07
조회수 5398 추천수 7


최근에 금길에 자주 접속하지 않고, 활용하지도 않아 이 글을 쓸지 말지 고민아닌 고민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기존에 있던 좋은 기능의 일부가 없어져버려 아쉬움이 좀 남는 개편입니다.

각설하고, 잠시 살펴본 장.단점, 개선되면 좀 더 좋을성싶은 점들에 대해 써 보려 합니다.
새글, 댓글, 수정, 삭제 등은 아직 사용해 보지 않아 이 부분은 제외했고,
오래 사용해 보고 쓴 게 아니라 오늘 아침에 이것저것 보이는/생각나는 부분들을 잠시 사용해 보고 쓴 글이니
잘 못 본 것이나 제 주관적인 것들도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런 것도 참고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


▣ 좋아진 점

1. 화면이 좀 더 간결해 진 느낌이고, 또한 연지.곤지 찍고 봄나들이 나온 봄처녀처럼 화면이 전체적으로 좀 더 화사해진 것 같습니다.

2. 댓글에 댓글(대댓글) 기능 추가 - 오랜 숙원이었죠. 참 좋은 기능이 추가된 것 같습니다.(이번 개편의 최대 수확?^^)

(이외에도 많은 부분이 개선되겠지만, 우선은 오류와 불편함을 위주로 지적함을 양해해 주세요)


▣ 오류

1. 쪽지함에 쪽지 쓰기 기능이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기존에는 글과 댓글을 작성한 분의 닉네임을 우클릭했을 때 쪽지 쓰기 메뉴가 나왔었는데, 이 기능도 없어졌습니다.

2. 받은 쪽지함의 목록이 받은 날짜로 정렬되어 있지 않고 뒤죽박죽 나오고 있습니다.

3. 글에 포함된 이미지(사진)이 보이지 않습니다.

4. 특정 글(min님이 쓴 글)은 본문에 Java script가 보입니다.(2017/11/01 min님의 '지나가던 늙은이가' 글 참고)

5. 모바일에서 댓글 작성자의 금연 날짜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 더 불편해진 점 (기능 수정 요청사항)

1. '공감톡'의 첫 페이지는 '성공스트리'가 아니라 '공감마당'을 보여주는 것이 좀 더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성공스토리'는 말 그대로 '톡'도 아닐뿐더러, '공감톡'이라는 메뉴에도 썩 어울리지 않은 페이지인데, '공감톡'의 랜딩페이지로 나오는 것이 영 어색합니다. '공감톡'을 클릭하는 사람들이 보고 싶은 곳이, 가려고 하는 곳이, 그리고 가장 많이 가는 곳이 '성공스토리'일지 '공감마당'일지 궁금합니다.

2. 공감마당에서 페이지 리프레쉬가 불편합니다.
   "공감톡 -> 공감마당 -> 체험 및 비법전수" 페이지에서 상단 메뉴에 보이는 '체험 및 비법전수'를 클릭 했을 때 바로 페이지 리프레쉬가 되었으면 합니다.(기존에는 그렇게 리프레쉬를 했었습니다. F5키를 누르면 되긴 하나 이 기능도 모르는 사용자가 많습니다).

3. 페이지 리프레쉬 관련하여 반응형웹으로 구현된 모바일웹에서는 메뉴(공감톡 > 공감마당 > 체험및 비법전수) 자체를 표시하지 않고 있어서 모바일에서 페이지 리프레쉬가 매우 번거롭습니다.
   (지금은 페이지 리프레쉬하려고 할 경우 우측 상단의 메뉴에서 한참 찾아 들어가야 함).

4. 닉네임 검색시 닉네임을 풀로 써야만 검색이 됩니다.
   이 부분 역시 과거처럼 닉네임의 일부만으로도 검색이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5. '체험 및 비법전수' 화면에서 글을 클릭한 경우 기존 처럼 한 페이지에 관련된 모든 것이 보여지는 원페이지로 기능 구현이 되었으면 합니다.
   좋은 사용자인터페이스였는데, 아쉽게도 지금은 한 페이지에 댓글을 10개씩 밖에 보여주지 않네요.

6. '체험 및 비법전수' 화면에서 글을 클릭한 경우 댓글 아래에 기존처럼 목록이 같이 보이던 기능은 다시 살려주었으면 합니다.
   (5번, 6번의 경우에는 있다가 없어진 기능이라 많이 불편합니다. 기존에 있던 좋은 기능은 엔지니어가 비록 수고스럽더라도, 코드가 좀 엉망이 되더라도 가급적 살려주었으면 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좋은 인터페이스였거든요).

7. 과거 특정년도의 글을 볼 수 있는 기능이 없어졌습니다 -> 이제 과거 특정년도의 글을 보려면 페이지를 수십, 수백 번 뒤로 넘겨 일일이 찾아가야 함(원래 있던 기능으로 살려주세요).

8. 새 글 이라는 의미의 'N'표시가 오늘 포함하여 과거 6일까지의 글에 붙는 것 같은데, 이 경우 한 페이지의 모든 글에 'N'자가 붙어있어 이 표시의 의미를 잃은 것 같습니다.  과거처럼 오늘 당일에 올라온 글에만 붙었으면 합니다.

9.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로그인 화면에 기존처럼 id 자동완성기능과 id입력 시 password 자동입력(기억) 기능을 원래대로 살려두었으면 합니다.
   아시겠지만, 많은 사용자가 수시로 바꿔야 하는 이 사이트의 암호 기억에 애를 먹고 있고, 매일 로그인하는 사용자 입장에서도 상당히 번거롭고 귀찮은 기능으로 가능하다면 꼭 개선(기존 복구)했으면 합니다.
10. 15년, 20년에도 금연 아이콘을 받을 수 있도록 더 늘어났는데, 이 레벨의 아이콘이 금연 30일, 60일에 받는 황금열쇠와 디자인은 조금 다릅니다만 이름이 같습니다. 15년, 20년에 받는 금연 아이콘의 이름을 '황금열쇠'가 아닌 다른 명칭으로 변경함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질문

1. 검색시 '이름' 검색이 추가되었는데, 아이디도 아니고, 닉네임도 아닌 듯한데, 이 '이름'이 무엇인지, 어떨때 사용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 건의사항

1. 모바일앱이 불편하고 싫어서 모바일에서도 PC웹의 주소로 바로 접속하여 사용하던 사람입니다.
   기존에는 모바일에서도 PC웹의 주소로 접속하면 PC의 화면과 기능을 모두 그대로 사용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반응형웹으로 구현하여 모바일에서 많은 기능이 제약받고 있습니다. 기존대로 모바일에서도 PC의 URL주소를 써서 PC의 화면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제게는 의미가 큰 부분이니, 가능할지 검토 부탁드립니다.



두서없이 마구잡이로, 퍼뜩 생각나는대로, 그냥 보이는대로 썼습니다.
검토 부탁드립니다.


 

전체댓글수 0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