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온라인 상담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온라인 상담실

혼자 금연하는 것이 벅차신가요? 그렇다면 전문가와 상의해 보십시오.

※ 답변은 평일 기준 3일 이내 드리고 있으나, 문의내용에 따라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자주하는 질문에서도 궁금증을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 금연 중에 발생하는 어려움으로 급히 상담을 받고싶다면 금연상담전화(1544-9030)으로 연락 주십시오.(서비스 이용 문의 상담 불가)

※ 로그인시 게시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자주하는 질문 전화상담 예약
금연너무힘드네요 ㅠㅠ 상세 페이지

제목, 이메일, 작성자, 등록일, 카테고리, 조회수, 첨부파일, 상담내용, 답변내용, 답변인,답변일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 금단증상 ] 금연너무힘드네요 ㅠㅠ
작성자 v지누 등록일 2019-12-10
카테고리 금단증상 조회수 1331
상담내용

안녕하세요 금연도전을 3뻔해서 실패햇습니다


매번 금단증상이와서 어쩔수가없네요 ㅠㅠ


단한번만에 금연할수잇는 방법은 없을까요?


물론본인 의지가 중요하지만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답변
답변인 길잡이 답변일 2019-12-16 10:14

안녕하세요. 길잡이입니다. 

v지누님, 금연 포기하지 않으셨죠? 답변이 너무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v지누님께서 세 차례의 금연 실천 때문에 금연 자신감이 많이 저하되신 것 같은데요. 금연은 한 번에 성공하시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통계적으로 4~5회 정도 금연을 시도할 때 금연 성공률이 높다고도 하거든요. 


따라서 금연 성공을 위해서는 ‘포기하지 않는 마음’과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으려는 노력’ 이 두 가지를 꼭 기억하시고 실천으로 옮기셔야 합니다. 


금연 성공의 편법은 없지만 필승 전략을 v지누님께 알려드리겠습니다. 

금연이 어려운 이유는 ‘니코틴 중독(의존)’과 ‘흡연 습관’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를 모두 극복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흡연 기간이 길수록 니코틴 의존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흡연을 중단하는 즉시 신경과민, 우울, 피곤함 등의 금단증상이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2~4주가 지나면 자연히 없어지는데요. 이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낀다면 니코틴 보조제나 금연 약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금단증상 완화에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에 조기에 금연을 포기하지 않도록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식후, 스트레스 등 특정 상황과 흡연욕구가 연결되어 ‘흡연 습관’이 형성되어 있다면 무조건 흡연 습관을 금연 습관으로 바꾸려는 행동 요법을 실천하셔야 합니다. 흡연 기간이 짧지 않다면 모든 금연 시도자 해당되는데요. 니코틴 보조제나 약물에만 너무 기대거나 무조건 흡연욕구를 참기만 한다면 자주 흡연했던 특정 상황이 방아쇠가 되어 재흡연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흡연 습관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흡연 욕구가 생길 때마다 실천할 수 있는 습관 3~5가지를 반복적으로 실천하셔야 하는데요. 이때 흡연욕구 대처법에는 원칙이 있습니다. 담배 한 개비 피우는 시간만큼 시간을 할애해야 하고, 담배 피우는 횟수만큼 반복해야하고, 담배 피우는 것보다 더 쉽게 실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거창하기 보다는 3~5분 정도 집중할 수 있는 간단한 행동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심리학의 한 분야인 인지행동이론에 따르면 습관 형성을 위해 6개월 정도 소요된다고 하니, 장기적인 관점에서 수행하셔야 합니다. 금연 성공하신 분들이 공통적으로 실천한 흡연욕구 대처법에는 심호흡, 스트레칭, 물 천천히 마시기, 손 지압기 이용하기 등이므로 참고하셔도 좋겠습니다. 


v지누님, 혹시 혼자하기 어려우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금연상담전화(1544-9030)를 통해 전문 금연상담사와 흡연 기간, 습관, 금연 경험 등을 점검해보시고 가장 효과적인 금연방법도 추천받으실 수 있습니다.     


v지누님, 꼭 금연 성공하셔서 오늘의 괴로움이 추억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금단증상 바로알기 : http://www.nosmokeguide.go.kr/lay2/bbs/S1T33C111/H/24/view.do?article_seq=239&tag_name=&cpage=1&rows=10&condition=TITLE&keyword=%EA%B8%88%EB%8B%A8%EC%A6%9D%EC%83%81&cat=&rn=2

2. 금단증상 대처법 : http://www.nosmokeguide.go.kr/lay2/bbs/S1T33C111/H/24/view.do?article_seq=240&tag_name=&cpage=1&rows=10&condition=TITLE&keyword=%EA%B8%88%EB%8B%A8%EC%A6%9D%EC%83%81&cat=&rn=1

3. 재흡연 시 대처법과 재도전 하기 : http://www.nosmokeguide.go.kr/lay2/bbs/S1T33C111/H/24/view.do?article_seq=778701&tag_name=&cpage=1&rows=10&condition=&keyword=&cat=&rn=2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딱 한대만
다음글 다른분들도 똑같겠지만 참는게 너무힘들어요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