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온라인 상담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온라인 상담실

혼자 금연하는 것이 벅차신가요? 그렇다면 전문가와 상의해 보십시오.

※ 답변은 평일 기준 3일 이내 드리고 있으나, 문의내용에 따라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자주하는 질문에서도 궁금증을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 금연 중에 발생하는 어려움으로 급히 상담을 받고싶다면 금연상담전화(1544-9030)으로 연락 주십시오.(서비스 이용 문의 상담 불가)

※ 로그인시 게시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자주하는 질문 전화상담 예약
금연자신감 부족 상세 페이지

제목, 이메일, 작성자, 등록일, 카테고리, 조회수, 첨부파일, 상담내용, 답변내용, 답변인,답변일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 금연방법 ] 금연자신감 부족
작성자 THRU 등록일 2018-02-26
카테고리 금연방법 조회수 1462
상담내용

금연을 약1년넘게 하다가 직장스트레스로 다시 흡연중이에요


재흡연이라 금연에 대한  자신감결여가 있고  직장내 스트레스받은 순간 참기힘든 충동이 일어나며 금연후체중증가를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방법이 있으면 알려주시구요

시간이 안나긴하지만 금련지원정책이나 프로그램 정보좀 주세요

답변
답변인 길잡이 답변일 2018-02-27 03:34

안녕하세요. 길잡이입니다. 

THRU님, 반갑습니다. 
다시 금연결심하시고, 또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글을 남기신다는 것 자체도 수고스러움과 용기가 필요한 부분인데 이렇게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THRU님께서 이미 1년간의 금연 유지를 하셨다면 니코틴 보조제나 약물요법 보다는 흡연욕구를 일으키는 상황을 대처할 수 있도록 대비하고 습관을 바꾸는 행동요법을 통해 금연을 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더 막막하게 들리실 수 있지만, 금연에서 가장 실패가 많은 시기는 금연시작 후 일주일 내외 입니다. 따라서 금연1년 성공의 의미는 THRU님께서는 니코틴 중독과의 싸움에서는 이미 이기신 경험이며, 다음 번 금연에서도 이길 수 있는 힘을 내재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아쉽게도 스트레스나 여러 습관적인 상황에서 어려움이 있으셨고, 재흡연으로 이어지셨지만 이제부터 이를 대비하고 흡연습관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을 하신다면 충분히 평생 금연을 성공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실제 첫 시도에 금연을 성공하는 비율이 작습니다. 보통 여러 번의 실수를 통해 스스로 보완해 나가면서 금연을 성공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앞서 장황하게 말씀드린 이유는 THRU님께서 충분히 자신감을 갖고 금연 시도하실 수 있음을 강조하고 싶었고요. 또한, 금연 자신감이 금연 성공으로 이끌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다시 
THRU님께서 문의해주신 내용에 대해 답변을 드리면, 
다이어트와 마찬가지로 금연도 단순히 담배를 안 피우는 것이 아닌 '건강한 생활 습관'을 만드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주십시오. 살을 빼기 위해 식이조절과 운동, 적절한 수면의 삼박자가 필요하듯이 금연을 위해서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취미생활 혹은 운동이 필요하고, 순간적인 스트레스를 대처할 수 있는 2~3가지의 대처법이 필요합니다. 응급 상황에서 흡연욕구를 이기기 위해서 추천해드리고 싶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스트레스 상황/장소을 벗어나십시오. 그리고 복식호흡을 10회 하시거나, 5분정도의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이는 마치 스트레스 상황에서 흡연하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가져옵니다. 즉, 흡연 자체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아닌 스트레스 상황에서 벗어나 다른 행동을 통해 관련 생각을 멈추게 하는 것 뿐임을 명심하십시오. 따라서 흡연할 장소를 찾아가듯이 찬바람을 쐬거나 적어도 사무실을 벗어나서 5분 정도 길게 호흡을 내뱉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로 인해 증가됐던 심박수를 낮추고, 흡연욕구를 줄이는데 큰 효과를 가져옵니다. 어렵지 않으므로 오늘부터라도 시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금연 후 체중증가의 원인은 단순히 금연을 해서라기보다 금연 후 흡연욕구를 식사량 늘리거나 간식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사실 지나친 배부름이나 달달한 간식류는 오히려 흡연욕구를 증가시켜 금연을 유지하는 방해가 될 뿐더러 체중증가의 원인이 됩니다.
혹시 
THRU님께서도 금연하기 위해 금연 후 간식을 많이 드시지 않았는지, 혹은 담배 피웠던 시간에 계속 자리에 앉아서 운동량이 현저히 감소되지 않았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입이 심심하실 때 시원한 물 한 잔을 드시거나, 흡연했던 시간만큼 스트레칭이나 계단 오르내리기 등을 하신다면 체중증가도 예방하고, 스트레스 관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조금 두서없이 답변을 드렸는데요. 혹시 금연하시기가 걱정되시고 시간적인 여유가 없으시다면, 금연상담전화(1544-9030) 프로그램을 이용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전문금연 상담사와 일대일 상담을 통해 최장 금연 1년까지 관리를 해주는 프로그램으로 별도 방문없이 유선상을 통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특히 
THRU님께 필요로 하는 스트레스 대처법, 흡연욕구 대처법 등을 THRU님의 상황을 고려하여 찾으실 수 있으며, 심리적 지지를 통해 장기 금연 성공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입니다. 평일 오전 9시에서 오후 10시사이, 주말 및 공휴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있사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THRU님, 금연 재시작과 함께 금연길라잡이 홈페이지의 '공감톡>공감마당'에도 소소한 금연 일상을 감기시면서 금연에 대한 격러와 지지를 통해 금연 성공의 기운을 듬뿍 얻어가시면 좋겟습니다. 
THRU님의 금연 성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복식호흡법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www.nosmokeguide.go.kr/lay2/bbs/S1T371C372/B/144/view.do?article_seq=773466&cpage=2&rows=10&condition=ALL&keyword=&cat=84&rn=13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금연클리닉
다음글 보건소 금연클리닉 문의 드립니다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